육아

자기주도 학습 vs 부모 주도 학습 - 어떤 방식이 더 효과적일까?

haon811 2024. 10. 7. 00:45

학습 방식에 있어 자기주도 학습부모 주도 학습은 매우 다른 접근법을 취해요. 이 두 가지 방식은 학습자의 능력, 환경, 그리고 부모의 역할에 따라 다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요. 부모들이 아이의 학습 방식에 대해 고민할 때, 어느 방식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학습 방식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논문과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자기주도 학습이란?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과 방법을 선택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가는 방식을 의미해요. 이 방식에서는 학생이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계획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한 믿음을 높이는 데 기여해요.

 

연구에 따르면,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학습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은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과제에서 특히 강점을 발휘해요. 또한, 학생들은 자율성이 보장된 환경에서 동기부여가 높아지고, 장기적으로 학업 성취도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부모 주도 학습이란?

 

반면, 부모 주도 학습(Parent-directed learning)은 부모가 자녀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학습 목표와 일정을 부모가 주도하는 방식을 말해요. 이 방식은 주로 어린 연령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으며, 학습 초기 단계에서 기초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부모의 지지와 관리는 아이에게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학습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요.

 

다만, 부모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아이의 자율성이 떨어지고, 학습에 대한 흥미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과잉 통제가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부모의 양육 태도는 아이의 학습 성취와 긴밀하게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3. 두 방식의 장단점 비교

 

자기주도 학습의 장점:

 

자율성이 높아지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창의력비판적 사고를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학습에서 성취감을 얻으며, 동기부여가 강화됩니다.

 

자기주도 학습의 단점:

 

어린 학생이나 동기부여가 낮은 학생에게는 어려운 방식일 수 있어요.

부모나 교사의 지속적인 지원 없이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부모 주도 학습의 장점:

 

학습 초기 단계에서 자녀가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모의 지도를 통해 학습의 방향을 쉽게 정할 수 있으며, 빠르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요.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부모 주도 학습의 단점:

 

자녀의 자율성이 제한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 수 있어요.

부모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아이가 의존적으로 변할 위험이 있습니다.

 

4. 어떤 방식이 더 효과적일까?

 

연령학습 목표에 따라 두 방식의 효과는 달라집니다. 어린 연령대에서는 부모가 기초 학습을 지원하고, 학습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기주도 학습을 점차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처럼 독립적 학습이 필요한 시기에는 자기주도 학습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결국, 혼합 방식이 가장 이상적일 수 있어요. 부모가 초기에는 지지적인 역할을 하고, 아이가 성장하면서 점차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식이 학습의 성취도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부모와 아이의 적절한 상호작용자기효능감을 길러주는 환경이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민정숙(201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논문.

조한익(2020),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 학습의 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노대근(2020), “초등 고학년생의 학습기술과 부모의 학습 관여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논문.